[해외 칼럼] 서부극 전문가의 촬영장 문제 해결법

에그테일 2018. 12. 8. 1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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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그테일 에디터: 번역 Tomato92, 편집 Jacinta)

*벌쳐(Vulture)와 리프린트 계약을 맺고 번역한 콘텐츠를 편집한 글입니다.

출처: 넷플릭스

코엔 형제의 최근 영화 [카우보이의 노래] 엔딩 크레딧에서 '건슬링거 - 조이 로켓슈즈 딜런'이라는 이름을 볼 수 있다. 딜런은 별명 같아 보이는 '로켓슈즈'를 정식 절차를 밟아 중간 이름으로 사용할 정도로 서부극 광팬이자 총 빨리 쏘기 대회의 챔피언이다. 현재 그는 할리우드에서 바쁘게 활동하고 있는데, 서부극 총격전 촬영부터 촬영 도구 담당,  배우들 훈련까지 다양한 영역을 소화한다.

딜런은 코엔 형제의 [헤일, 시저!]에서 배우 엘든 이렌리치를 훈련시키며 일을 시작했는데, 그때만 해도 촬영장에 동행하지는 않았다. 다시 함께 작업한 [카우보이의 노래]에서는 첫 에피소드 작업에 참여해 촬영 전부터 배우를 훈련하고 촬영장에도 동행하며 훈련을 진행했다. 그는 팀 블레이크 넬슨이 연기한 속사포 같은 대사를 쏟아내고, 누구보다 총을 빨리 뽑으며, 함부로 건드릴 수 없는 설정의 '노래하는 카우보이' 캐릭터를 맡았다. 딜런은 사전에 시나리오를 읽고 대본에 묘사된 기술을 여러 방식으로 찍었다. 코엔 형제는 그중 하나를 선택했고, 딜런은 촬영 한 달 전부터 넬슨과 함께 훈련에 돌입했다.

서부극에서 총을 능숙하게 다루는 기술은 필수다. 옴니버스 형식의 [카우보이의 노래]는 대체로 총을 소지 않았으면 발생하지 않았을 여러 폭력적인 상황을 그리는데, 극중 캐릭터들이 총을 다루는 솜씨는 능숙함과 거리가 멀어 보인다. 본래 작품 설명을 꺼려하는 코엔 형제가 이를 인정할 가능성은 없지만, 이 작품에서 총을 빨리 뽑는 기술이나 다른 영웅적인 묘기를 연출하기 위해 딜런의 능숙함에 의지했다는 사실은 인상적이다. 

딜런은 그동안 영화 [루퍼]와 드라마 [웨스트월드], [그 땅에는 신이 없다] 등에 참여했는데, 이번 작품에서 최고의 기량을 보여줬다. 딜런과 인터뷰를 하면서 작품 속 상황마다 스턴트 및 작업 방식, 그럴듯하게 보이는 속임수 등을 알 수 있었다.


1. 카우보이의 노래

출처: 넷플릭스

배우 : 팀 블레이크 넬슨

스턴트 : 한 남자가 버스터 스크럭스(넬슨)에게 도전장을 던진 장면을 포함한 총격전. 이 장면의 관건은 버스터의 총 뽑는 속도가 더 빨라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문제점 : 넬슨은 총은 빨리 뽑아도 방아쇠를 당기는 속도가 느렸다. 보통 이런 장면은 총을 뽑고 방아쇠를 당기는 장면을 따로 찍어 이어 붙이지만, 코엔 형제는 매끄럽고 연속적인 하나의 장면으로 찍기를 원했다.

딜런의 해결책 : 딜런은 그린 스크린을 활용한 손 대역 촬영을 하기로 했다. 문제는 딜런의 몸이 넬슨보다 커서 옷이 맞지 않았는 사실이다. 결국 넬슨은 바지의 오른쪽 부분에 다리를 욱여넣고 왼쪽 소매를 몸에 고정하는 과정을 거쳐야 했다.  이때 코엔 형제는 딜런에게 넬슨의 엉덩이와 똑같아 화면발을 잘 받을 것 같다는 농담을 건넸다고.

카우보이의 노래The Ballad of Buster Scruggs평점7.47.4점
감독
에단 코엔, 조엘 코엔
출연
팀 블레이크 넬슨, 제임스 프랭코, 리암 니슨, 데이빗 크럼홀츠, 브렌단 글리슨, 조 카잔, 해리 멜링, 스티븐 루트
장르
코미디
개봉


2. 헤일, 시저!

출처: UPI 코리아

배우 : 엘든 이렌리치

스턴트 : 이렌리치가 연기한 서부극 스타 호비 도일이 작품에서 총을 쏘고, 돌리고 동시에 권총집에 집어넣는 장면.

문제점 : 양손잡이가 아닌 이상 두 손을 동시에 사용해서 총을 다루는 건 쉽지 않다.

딜런의 해결책 : 딜런은 먼저 스스로 그 장면을 연습했다. 그 결과 한 손씩 따로 연습하는 것보다 양손을 동시에 사용해서 동작을 익히는 게 수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딜런은 자신의 연습 방식을 이렌리치에게 알려줬고, 다행히도 그의 전략은 먹혀들었다. 덕분에 훈련하는데 많은 시간이 들지 않았다. 덧붙여 이 경험이 [한 솔로: 스타워즈 스토리]에서 블래스터를 사용할 때 도움이 되었길 바랐다고 말했다.

헤일, 시저!Hail, Caesar!평점6.46.4점
감독
에단 코엔, 조엘 코엔
출연
조슈 브롤린, 조지 클루니, 스칼렛 요한슨, 랄프 파인즈, 채닝 테이텀, 틸다 스윈튼, 엘든 이렌리치, 조나 힐
장르
코미디
개봉
2016.03.24


3. 카우보이의 노래

출처: 넷플릭스

배우 : 팀 블레이크 넬슨

문제점 : 넬슨은 길거리 총격 장면을 찍을 때, 오직 총을 쏘는 손만 사용했다. 때문에 총을 사용하지 않는 손을 어쩔 줄 몰라했고, 캐릭터의 외관상 보기 좋지 않았다.

딜런의 해결책 : 총을 사용하지 않는 손이 자연스럽게 보여야 했다. 딜런은 넬슨이 연기하는 쾌활한 카우보이 캐릭터에 어울리도록 나머지 손이 벨트 버클을 잡는 방법을 제안했다. 게다가 넬슨은 평소에도 그와 비슷한 자세를 취하는 습관이 있어서 캐릭터에 적용하는데 큰 노력이 필요 없었다.

팀 블레이크 넬슨Tim Blake Nelson
수상
2001.제27회 시애틀국제영화제 감독상
작품
은밀한 교육의 비밀(2017), 콜로설(2016), 위험한 유혹(2013), 월터 교수의 마지막 강의(2015), 더 홈즈맨(2014), 판타스틱 4(2015), 디태치먼트(2011), 플라이페이퍼(2011), 링컨(2012), 못 말리는 다윈 X파일(2006), 빅 미라클(2012), 컴 얼리 모닝(2006), 인크레더블 헐크(2008), 시리아나(2005), 빅 화이트(2005), 미트 페어런츠 2(2004), 스쿠비-두 2 : 몬스터 대소동(2004), 체리쉬(2002), 마이너리티 리포트(2002), 오! 형제여 어디에 있는가?(2000), 씬 레드 라인(1998), 도니 브래스코(1997), 오(2001), 원더랜드(2003), 후트(2006), 피도(2006), 라스트 샷(2004), 아마츄어들(2005), 행복 찾기(1992), 굿 걸(2002), 그레이 존(2001), 애스트로넛 파머(2007), 홀즈(2003), 아메리칸 바이올렛(2008), 세인트 존 오브 라스베가스(2009), 리브스 오브 그래스(2010), 옐링 투 더 스카이(2011), 에브리바디 러브스 웨일스(2012), 빅 이어(2011), 신 빈(2012), 아이 오브 갓(1997), 블루 카프리스(2013), 스네이크 앤 몽구스(2013), 차일드 오브 갓(2013), 킬 더 메신저(2014), 더 사운드 앤 더 퓨리(2014), 더 컨퍼메이션(2016), 시드니 홀의 실종(2017), 디드라와 레이니, 열차를 털다(2017), 웜 스프링스(2005), 더 허슬(2018), 카우보이의 노래(2018), 블랙 독, 레드 독(2015)


4. 그 땅에는 신이 없다

출처: 넷플릭스

배우 : 크리스티안 자이델

스턴트 : 자이델이 연기한 미망인 캐릭터는 드라마의 절정부에 이르면 엄청난 총격전에서 활약한다. 웨딩드레스를 입은 채 호텔 계단을 내려오며 6연발 권총 두 자루를 반복해서 쏜다.

문제점 : 자이델은 총을 사용법을 완벽하게 숙지했지만, 더욱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어 했다.

딜런의 해결책 : 딜런은 다음과 같이 조언했다. “당신의 캐릭터는 계단을 내려가다 죽을 수도 있는 위기에 처했다. 지옥에 뛰어든 거나 다름없다. 다만 하고 싶은 대로 하더라도 내려가기 전에 잠시 홀로 생각하는 과정이 있으면 좋겠다.” 자이델은 그의 조언에 따라 실제로 총을 쏘기 전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졌다.

크리스티안 자이델Christiane Seidel
수상
없음
작품
없음


5. 카우보이의 노래

출처: 넷플릭스

배우 : 팀 블레이크 넬슨

스턴트 : 스크럭스가 권총집에서 총을 뽑아 돌리며 등 뒤에 대고 쏘는 장면.

문제점 : 넬슨은 콜트 권총을 쏘기 전에 장전되었는지 항상 확인해야 했는데, 등 뒤에 대고 쏘는 상황에서는 확인하는 게 불가능했다.

딜런의 해결책 : 딜런은 넬슨 역시 공포탄을 쏘기 전에 집중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는 넬슨에게 총을 돌리거나 상대를 현혹시키는 게 아니라 왼쪽 손이나 오른손 엄지를 이용해 총을 장전하는 시간을 벌기 위해 트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운 좋게도 대본에는 총을 쏘기 전에 능글맞게 웃는 지문이 명시되어 있었고, 넬슨은 이 캐릭터에 몰입하는 동안 해당 동작을 해낼 수 있었다.


6. 웨스트월드

출처: HBO

배우 : 에드 해리스

문제점 : 해리스가 연기하는 ‘맨 인 블랙’이 소지한 거대한 리볼버의 이름은 ‘르 마’이다. 르 마의 공이치기는 엄지와 방아쇠 사이의 거리가 길고 엄청난 장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총을 쏘기 어렵다.

딜런의 해결책 : 해리스는 서부극 [아팔루사]의 연출 및 주연을 맡았을 만큼 이 장르에 조예가 깊다. [웨스트월드]를 찍기 전 총을 다룬 경험도 풍부했다. 그럼에도 르 마를 다루기는 쉽지 않았다. 딜런은 각기 다른 총을 드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롱 쇼트 때는 무기가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단발식 총을 들게 하고, 르 마를 앞에 놓고 촬영했다. 이후 클로즈업 때는 다시 르 마로 교체했다. 참고로 실제 '르 마'는 매우 비싸 복제품을 사용했다.

에드 해리스Ed Harris
수상
2018.10.제51회 시체스국제영화제 명예상 외 3건
작품
도망자 2018(2014), 마더!(2017), 지오스톰(2017), 원스 폴른(2010), 애더럴 다이어리(2015), 범죄의 제국(2014), 런 올 나이트(2015), 비행기2 : 소방구조대(2014), 페이스 오브 러브(2013), 그래비티(2013), 설국열차(2013), 팬텀: 라스트 커맨더(2013), 맨 온 렛지(2012), 웨이 백(2010), 내셔널 트레져: 비밀의 책(2007), 카핑 베토벤(2006), 폭력의 역사(2005), 휴먼 스테인(2003), 디 아워스(2002), 뷰티풀 마인드(2001), 폴락(2000), 에너미 앳 더 게이트(2001), 스텝맘(1998), 트루먼 쇼(1998), 앱솔루트 파워(1997), 더 록(1996), 닉슨(1995), 아폴로 13(1995), 차이나 문(1994), 숀 코네리의 함정(1995), 패리스 트라웃(1991), 야망의 함정(1993), 글렌게리 글렌 로스(1992), 웨이킹 더 데드(2000), 필사의 도전(1983), 언더 화이어(1983), 모터 싸이클의 기사들(1981), 위험한 유혹(1984), 스위트 드림(1985), 상처 뿐인 훈장(1989), 알라모의 총성(1985), 트릭스(1992), 국경선(1980), 아이 포 아이(1996), 밀크 머니(1994), 불사신 워커(1987), 크립쇼(1982), 라스트 이노센트 맨(1987), 라디오(2003), 가장과 익명(2003), 마음의 고향(1984), 어비스(1989), 암살의 그림자(1988), 죽음의 가스(1978), 헬스 키친(1990), 욕망을 파는 집(1993), 클리너(2007), 가라 아이야 가라(2007), 엠파이어 폴스(2005), 아팔루사(2008), 투 티켓츠 투 파라다이스(2006), 왓츠 롱 위드 버지니아(2010), 게임 체인지(2012), 샐베이션 불바드(2011), 댓츠 왓 아이 엠(2011), 윈터 패싱(2005), 페인 앤 게인(2013), 스윗워터(2013), 언포기버블 블랙니스: 더 라이즈 앤드 폴 오브 잭 존슨(2004), 인 듀비어스 배틀(2016), 코다크롬(2017), 버팔로 솔저스(2001), 어 크루키드 썸바디(2017), 더 라스트 풀 메저(2018)


7. 루퍼

출처: 유니코리아 문예투자㈜

배우 : 노아 세건

스턴트 : 세건이 연기한 키드 블루가 ‘매그넘 리서치 BFR’을 마구 쏘며 킬러 조(조셉 고든 레빗)와 대치하는 장면. (BFR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아무도 모를 테지만, 딜런은 ‘더럽게 큰 리볼버’라며 농담조로 말했다)

문제점 : 키드 블루는 스스로를 ‘구닥다리 건슬링거’라고 생각하는 인물이지만, 세건은 촬영 당시 리볼버 돌리는 기술을 숙달한 상황이었다. 그러니 스턴트를 찍기 위해서는 일부러 삐끗하는 모습을 보여야만 했다.

딜런의 해결책 : 딜런은 이 장면을 찍을 때 촬영장에 있지 않아, 세건에게 전해 들은 이야기를 말해주었다. 해당 장면을 촬영할 당시 촬영팀은 세건이 총을 돌리는 장면을 반복해서 찍었다. 모든 기술을 완벽하게 소화한 세건이 피로감을 느끼고 집중력이 떨어져 흐트러진 모습을 보여주길 원했기 때문이다. 극중에서 키드 블루가 본인을 상남자라고 여긴다 해도 꼭 완벽한 모습으로 보일 필요는 없었다. 후에 세건은 캐릭터를 위해 무던히 연습했는데 정작 영화에서는 어설픈 모습으로 나와 아쉬웠다는 자조적인 농담을 건넸다고. 그럼에도 딜런은 제작진의 선택이 옳다고 생각한다.

루퍼Looper평점7.97.9점
감독
라이언 존슨
출연
조셉 고든 레빗, 브루스 윌리스, 에밀리 블런트, 폴 다노, 노아 세건, 파이퍼 페라보, 제프 다니엘스, 피어스 가뇽, 허청
장르
SF
개봉
2012.10.11


8. 그 땅에는 신이 없다

출처: 넷플릭스

배우 : 잭 오코넬

스턴트 : 아기를 공격하려고 서서히 다가오는 뱀을 오코넬이 총으로 쏴 맞추는 장면.

문제점 : 오코넬이 권총을 보지 않은 채 집어야 하는데 총의 최초 위치가 상당히 애매했다.

딜런의 해결책 : 우선 오코넬이 총을 꺼내는 장소부터 정해야 했다. 오코넬은 의자에 앉은 상황에서 등 뒤로 벽난로 선반에 걸린 총의 위치를 가늠했다. 즉, 왼쪽 어깨 뒤에 걸려 있는 권총집에서 총을 꺼내들자마자 회전하는 동시에 총의 손잡이를 오른손으로 넘기면서 왼손 바닥으로 공이치기를 당겨야 했다. 딜런과 오코넬은 총을 다양한 방향으로 잡아보는 등 오랜 시간 이 장면을 완벽하게 구사하기 위해 연습했다. 그 결과 권총집이 왼손잡이용이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했고, 극중 아기의 죽은 아버지를 왼손잡이로 설정했다. 잭은 권총집을 떨어트리지 않고 총을 빠르게 꺼내 들었다.


9. 그 땅에는 신이 없다

출처: 넷플릭스

배우 : 메릿 웨버

스턴트 : 무거운 1876년산 윈체스터 라이플을 자연스럽게 쥐고 다루는 장면.

문제점 : 무게에 상관없이 무기를 들고 쏘는 게 자연스럽게 보여야 했고, 무기를 들었을 때 배우의 팔이 닭날개처럼 보이지 않도록 훈련을 진행했다.

딜런의 해결책 : 웨버에게 왼손으로 총의 앞부분을 지지하며, 오른손으로 방아쇠를 당기는 것 자체가 하나의 운동이었을 것이다. 웨버는 촬영 전, 라이플을 최대한 안정적이고 그럴듯하게 드는 방법을 물어봤다. 나는 웨버에게 웨이터가 쟁반을 드는 것처럼 어떤 물건이든 상관없으니 어깨 높이까지 드는 연습을 하라고 조언했다. 라이플을 드는 자세는 웨이터가 쟁반을 드는 모습과 비슷했고, 꾸준히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팔 힘이 길러진다. 웨버는 꾸준히 연습했고, 좋은 결과가 나왔다.


10. 웨스트월드

출처: HBO

배우 : 로드리고 산토로

스턴트 : 산토로가 맡은 헥터 에스캐톤은 권총과 스티브 맥퀸이 TV 시리즈 [바운티 헌터]에서 사용했던 개조된 윈체스터 라이플을 모두 운용할 수 있는 인물이다. 문제는 산토로가 두 자루의 총을 모두 써야 했던 상황에서 드러났다.

문제점 : 윈체스터 라이플은 한 번 쏘고 재장전해야 하는 구조인데, 이를 위해 총을 조금이라도 돌리면 총알이 떨어질 가능성이 컸다.

딜런의 해결책 : 총을 쏘고 난 뒤 재장전 등의 중간 과정을 편집하는 방법으로 총알 문제를 해결했다. 이는 작품을 촬영할 때 흔히 쓰는 '영화적인 마법' 중 하나로 [바운티 헌터]의 스티브 맥퀸보다 그럴듯하게 보이게 했다. [바운티 헌터]에서는 허리에 찬 총알 휴대 벨트에 크고 멋지다는 이유로 맥퀸에게 BFR 같은 45구경짜리 총알을 들고 다니게 했는데, 사실 윈체스터 라이플의 약실에는 그보다 훨씬 작은 총알이 들어간다. 총기류를 아는 사람의 눈에는 우스워 보였겠지만, 보통의 사람들에게는 멋져 보였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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